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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조 박사 칼럼] “50:20의 원리”

황현조 목사(IRUS 교수, 커네티컷비전교회 담임)

“50:20의 원리”

최근 필자의 교회가 위치한 타운의 한 극장에서 있은 션연(Shen Yun, 神韻)이라는 중국 예술단의 공연을 관람한 적이 있다. 션연은 중국의 5천년 문명속에 내포된 관용, 자비, 인내, 신적 경외심등의 주제를 음악과 무용으로 담은 작품이다.

고대로부터 중국인들은 여러 왕조에서 피어난 문화를 하늘의 신이 가져다 준 선물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무신론을 신봉하는 중국 공산당은 인민들의 하늘 신에 대한 경외심이 공산당 정권에 대한 충성심을 약화시킬 우려 때문에 종교적 신앙과 전통적 가치관을 말살해 왔다.

이와같이 공산당 정권에 의해 말살된 종교적 신앙과 전통 문화적 가치관을 부활시키기 위해 해외 중국예술인들이 일어섰다. 그들이 공연 작품의 제목으로 붙인 션연은 “신의 운치”라는 뜻이다. 각계로부터 무대공연 예술의 극치라는 찬사를 받으면서 뉴욕 링컨 센터를 비롯해서 미국과 세계의 주요 도시와 한국에서도 여러차례 공연되었다.

이 공연은 특히 현재 1억명의 중국인들이 따르고 있는 파룬궁 심신수련법을 소멸시키려는 공산당 정권에 대해 무대 예술을 통한 고발적 성격을 띄고있다. 파룬궁은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인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에 정신수련 기공법을 결합시켜 1992년에 리홍쯔라는 무속 철학인에 의해 창시된 일종의 혼합종교이다.

파룬궁은 스스로 종교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교주를 신격화하고 기독교를 부정하는 이단종교이다. 우주 법륜대법을 설파하는 파룬궁은 장엄하고 화려한 궁전이고, 기독교는 초라하고 보잘 것 없는 집이라고 비하한다. 여호와 하나님은 유일신이 아니라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시한부 지구 폭발 종말론을 믿게 한다. 환자에 대한 병원 치료와 약물 투여를 거부하고 헌혈도 잘못된 것이라고 가르친다. 오직 마음 수련, 기공 법, 기 체조를 통하여 육신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황당한 주장들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심각한 문제점들을 가진 파룬궁을 배경으로 하는 션연 공연이 현실 물질 세계를 넘어서는 초월적 신적 세계를 강조하고 창조주를 언급하며 무신론과 진화론의 허구를 지적하는 것과, 특히 “관용과 용서”라는 주제를 부각시키는 장면이 필자에게 기이하게 느껴지면서 눈길을 끌었다. 극중에 종교적 명상과 수련을 하는 자들을 탄압하고 체포하는 공산당 경찰관이 부상을 당하는데 그의 상처를 싸매주고 도와주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감동을 받은 공산당 경찰관이 자기의 행동을 후회하고 체포하려고 했던 자들과 화해하는 모습을 그렸다. 이단 종교의 예술공연 치고는, 진화론과 공산당의 무신론을 배격하면서 “용서와 화해”를 주창하는 특이한 모습이었다.

이 장면은, 작금의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리스트들이 무고한 인질을 잡고 참수와 화형을 가하는 증오의 모습과 오버랩되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종교이든지간에, 증오와 복수를 가르치는 종교라면 그 종교는 이미 종교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상실한 것이다. 몇 년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해 무참하게 살해당한 일본인 기자 고토 겐지와 미국인 난민구호여성 케일라 뮐러는 모두 기독교인들이었다. 겐지는 분쟁 지역의 참혹상을 보도하며 평화를 주창했던 언론인이었고, 뮐러는 전쟁난민 자원봉사자로 그곳에 들어갔던 천사와같이 아름다운 젊은 여성이었다.

이들 희생자 유족들은 깊은 슬픔속에서도 “살육의 반복은 중단돼야 한다” “우리는 사랑의 하나님을 믿으며 인도주의적 봉사활동했던 딸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는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복수와 증오의 감정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감동적인 모습이었다.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라고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사랑의 하나님께서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 독생자 예수를 보내셔서 우리 죄를 대신해 십가가에서 죽게 하심으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정”(롬 5:8) 하셨기 때문이다. 보통 우리는 남으로부터 부당한 억울함을 당했을 때 인간의 힘으로 상대방을 용서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진정으로 체험한 사람은 원수에 대한 용서가 가능해 진다.

요셉은 형들로부터 배신 당하여 애굽에 노예로 팔려 갔고, 그곳에서도 억울한 누명과 배신을 또 당했다. 얼마나 속상하고 분통이 터졌겠는가? 그러나 그는 하나님을 굳게 믿으며 고통을 참았고, 나중에 애굽의 총리 대신이 되었을 때 식량을 구하러 온 형들을 보고 너무 반가워서 목놓아 펑펑 울었다. 복수가 아니라 용서의 눈물이었다. 창세기 50:20에서 요셉은 형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섭리와 절대 주권을 확신하고 살았던 요셉이었기에 그의 입술에서 이런 말이 터져나왔을 것이다. 요셉의 이 놀라운 용서의 선언은, 곧 아가페적 용서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시는 용서의 원리이다. 이 용서의 원리가 창세기 50:20에 나오므로, 우리는 “50:20의 원리”라고 이름붙여도 좋을 것이다. 50:20의 원리는 모든 크리스챤들이 마음에 새기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성경적 교훈이다. 분쟁과 갈등이 넘쳐나는 이 세상에서, 50:20의 원리가 각처에 스며들어 용서와 평화의 사회가 날마다 이루어져 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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